1/17 페이지 열람 중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운영하는 성북선잠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한 ‘2022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우수 인증기관에 선정됐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시행하는 박물관 평가제도로,‘설립목적의 달성도’,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 관리의 적정성’, ‘자료의 수집 및 관리의 충실성’, ‘전시 개최 및 교육 프로그램 실시 실적’, ‘공적 책임’ 등 5개 범주(14개 지표)에서 평가가 이루어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22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전국 267개 공립박물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하여 지난 3…
강북구(구청장 이순희)가 22일 강북문화예술회관에서 ‘2022 강북혁신교육지구 연합페스티벌’을 개최했다. 강북구와 성북강북교육지원청이 주최하며 관내 어린이, 청소년, 학부모,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올해로 6회째를 맞았다. 올 한 해 진행했던 강북혁신교육지구의 사업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획일적인 교과과정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주체 간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축제는 혁신체험마당, 진로체험마당, 4차산업체험 부스 등 58개의 부스와 문화축제공연으로 진행됐다. 혁신체험마당에서는 ‘…
성북구 성북선잠박물관이 국토교통부 주최 ‘2022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공공건축분야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성북선잠박물관은 성북구 성북로 96(성북동)에 위치하며 600여 년 간 자리를 지킨 사적 서울선잠단지의 역사성을 바탕으로 2018년 개관했다. 선잠단(先蠶壇)은 조선시대에 누에치기의 풍요를 기원하는 국가의례인 선잠제를 지닌 신성한 장소다. 성북선잠박물관은 기존 노인정과 청소년공부방으로 사용되던 공간을 리모델링하여 설립한 공립박물관이다. 알루미늄 재질의 파사드로 조성하여 비단의 질감을 표현한 독특한 외관으로 지역의…
도봉구(구청장 오언석) 도봉문화재단은 9월 30일부터 10월 6일까지 지역 내 여러 생활문화공간에서 ‘2022 생활문화주간’을 진행한다. 일주일간 열리는 이번 생활문화주간은 일상 속 생활문화에 대한 주민들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평화문화진지, 구민청 등 공공 문화공간뿐만 아니라 골목 곳곳에 위치한 민간 생활문화공간 아홉 곳에서 도봉구 생활문화 네트워크가 준비한 30여 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생활문화주간은 9월 30일에서 10월 6일까지 7일간 평화문화진지 도시락 릴레이 콘서트(공연) 구민청 생활문화전(체험) 도봉구 생활문…
도봉구 김근태기념도서관(관장 이순임)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2 도서관 지혜학교」사업에 김근태기념도서관이 선정되어 오는 8월 6일부터 ‘2022 도서관지혜학교’가 운영된다. ‘도서관 지혜학교’ 사업은 인문학을 통해 삶의 지혜를 찾고자 하는 신중년 세대 등을 대상으로 한 인문심화 프로그램으로, 총 12회차의 인문학 과정으로 구성된다. ‘노자 도덕경에서 배우는 상생의 지혜’를 주제로 이임찬 주임교수(서강대 철학연구소 연구원)와 함께 도덕경(道德經)을 중심으로 노자의 사상을 이해하고 함께 토론…
강북구 우이동에 소재한 박을복자수박물관에서 ‘나들이의 탄생 -자수예술의 모든 것-’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 11일 낮 12시 전시회 개막식에는 박겸수 강북구청장, 이순희 강북구청장 당선인과 박물관 관계자를 비롯한 많은 지역 주민들이 참석해 ‘나들이의 탄생 -자수예술의 모든 것-’전시회를 축하했다. 전시회는 6월 13일부터 7월 8일까지 열리는데 특히 이번 전시는 국회에 기증되어 있는 박을복 선생의 작품 ‘나들이’의 밑그림, 도안, 제작도구 등을 통해 자수 작품의 제작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특히 박을…
도봉구(구청장 이동진) 도봉문화재단이 ‘2022 도봉산페스티벌’에 앞서 사전 이벤트를 실시한다. 사전 이벤트는 6월 1일부터 도봉산페스티벌 어플리케이션(App)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친환경 걷기 챌린지는 걸음 수를 측정해 8월 30일까지 가장 많이 걸은 10명에게 도봉산페스티벌 기념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다. 친환경 걷기를 통해 도봉구에서 보호하고 있는 꼬리명주나비와 쥐방울덩굴을 보호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스탬프투어는 9월 24일까지 도봉산페스티벌 코스, 무수마을 코스, 방학 코스, 창동 쌍문동 코…
새마을문고 성북구지부(회장 서호정)가 ‘2022년 길 위의 인문학’ 행사를 실시했다. 6월 4일 충남 당진에서 진행한 행사에는 새마을문고 성북구지부 지도자를 비롯해 성북구 초·중·고·대학생과 학부모 등 총 70여 명이 참석했다. ‘2022년 길 위의 인문학’ 참가자들은 소설가이자 시인인 심훈의 생가와 당진시의 역사·문화 유적지를 탐방했다. 우리나라 농촌 계몽소설의 대표작인 ‘상록수’ 가 탄생한 필경사를 방문해 심훈의 생애와 업적을 돌아보고 애국심을 고취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외 아미미술관, 기지시 줄다리기 박물관, 함상공원 해양…
성북구가 관내 수험생의 대입준비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고자 ‘집중탐구, 학생부종합전형 A부터 Z까지’ 특강을 오는 26일 진행한다. 올해 대학 입학전형의 주요사항이 점차 공개되면서, 개편된 대입전형에 맞춘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학부모 및 수험생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은 대학, 전형, 학과에 따라 평가요소 및 반영비율이 달라 여러 요소를 분석해서 준비해야 하는 만큼, 이에 고충을 느끼는 학부모가 많다. 오후 6시 30분부터 약 2시간 동안 대면·비대면 이원 생중계되는 이번 강의에서는 현장에 방문하지 못한 …
도봉구(구청장 이동진) 학마을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도서관 지혜학교' 공모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지혜학교’는 도서관을 중심으로 신중년 세대의 주체적인 인문 활동을 지원하는 심화 인문 프로그램이다. 인문학적 성찰을 통해 인생 2막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마을도서관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21년도 도서관 지혜학교 우수 수행기관으로 선정된바, 올해는 상.하반기 2회의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받게 됐다. 상반기 프로그램은 김용호 서울대 교…